quick_menu_tit

건강정보

진료시간안내

CONSULTATION HOUR

  • 평일 08:00 ~ 17:00
  • 토요일 08:00 ~ 12:30
  • 점심시간 12:30 ~ 14:00

접수마감은 진료시간 한시간 전까지 입니다.

전화상담문의

  • 051-805-6100
  • FAX. 051-806-5678
  • 건강정보
  • 이럴땐 이렇게

이럴땐 이렇게

[6]건의 ''?뚯븘鍮꾨쭔利?type=2''와 관련된 Q&A 입니다.

 소아비만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우리 몸에서 지방이 늘어나는 방법은 두가지입니다. 지방세포가 많아지던지 지방세포가 커지는 경우인데 소아비만에서는 지방세포가 많아지게 됩니다. 소아비만이 되었다가 체중을 줄이더라도 증가된 비만세포 수는 정상 아동보다 증가되어 있는 상태로 유지됩니다. 그러므로 소아비만이 있던 아동이 성인이 되어 열량 섭취가 많아지면 정상인보다 비만세포 수가 많은 관계로 쉽게 비만이 발생하게 됩니다.

 비만은 치료를 어떻게 하는가요?

소아 비만 치료의 최종 목표는 비만도를 줄여서 표준 체중 전후로 유지하는 것으로, 경도 비만아는 체중을 유지만 하여도 신장이 커져 비만도가 정상으로 되므로 너무 엄격한 식사 제한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연장아, 청소년, 비만도가 심할수록 성인 비만으로 이행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특히 중등도, 고도 비만아는 집중적으로 지속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소아 비만의 치료 프로그램에는 식이 요법, 운동 요법, 행동 요법, 교육 등이 있는데 식이 요법이나 운동 요법을 단독으로 시행하는 것보다 병합요법이 더 효과가 좋습니다. 소아 비만 치료의 성공을 위해서는 경험있는 다양한 전문가들, 즉 소아과 의사, 간호사, 영양사, 심리학자, 사회 종사자의 상호 협조가 필수적입니다. 5세 정도 되면 아이들은 자발적으로 체중 감량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치료 후에 재발하는 경우가 많고 특히 체중 감량이 컸던 비만아는 체중이 다시 그 전처럼 되거나 또는 더 비만해지는(요요 현상)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체중 감량은 가능한 한 서서히 장기간에 걸쳐 시행해야 합니다. 부모의 지대한 협력과 관심이 필요하고 비만아에게만 인내를 강요할 것이 아니라 가족 전원의 이해와 협력이 없으면 실패하기 쉽습니다. 연령이 적은 소아는 의지가 약하고 인내심이 부족하므로 비만아가 어릴수록 있어서 부모와 가족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치료 프로그램은 소아의 나이에 따라 실시하기 적합하게 구성해야 합니다. 일단 비만으로 진단된 소아는 앞에서 언급한 여러 합병증(고지혈증, 고혈압, 당뇨, 관상동맥 질환, 지방간, 정서장애 등)이 올 수 있으므로 비만에 대한 교육 및 계몽이 필요합니다. 소아 비만의 치료는 정상적인 성장에 필요한 기본 영양을 포함하면서 체중을 조절하는 식사 요법과 적절한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합니다. 정신적인 도움을 포함한 장기적이고 꾸준한 종합적인 프로그램을 가지고 시행해야 하고, 또한 치료에 대한 본인의 참여 의식, 가족의 협조가 필요합니다. 체중 감소는 단시일에 너무 급격히 해서는 안되고 성장이 빠른 연령에서는 신장은 늘면서 체중은 그대로 유지하는 정도로 하는 것이, 단시일에 일시적으로 급격한 체중 감소를 가져왔다가 다시 체중이 느는 것보다 낫습니다. 이제는 소아 비만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예방, 치료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비만을 알아내려면 어떤 검사가 필요한가요?

몇 가지 방법에 의해 비만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1. 비만도 : 성별, 연령별, 신장별 체중 50 백분위수를 표준 체중으로 비만도를 계산하여 20% 이상을 비만으로 정의하고, 이 중에서 20∼30%는 경도 비만, 30∼50% 중등도 비만, 50% 이상을 고도 비만으로 분류합니다. 비만도(%)=(실측 체중-신장별 표준 체중)/신장별 표준 체중×100 2. 체질량 지수 : 체질량 지수(BMI, Body Mass Index : kg/m2)는 체중을 신장의 제곱으로 나눈 것으로 성별, 연령에 비교하여 85∼94(퍼센타일)백분위수이면 비만 위험군으로 추적 관찰할 대상으로 분류하고, 95 백분위수 이상이면 비만으로 분류합니다. 체지방량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고, 비만의 2차적인 합병증의 표식자인 혈압, 지질, 혈청 지질단백치, 사망률과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으므로 체질량 지수를 고위험군의 확인과 정확한 평가가 요구되는 소아 환자의 비만 판정에 이용됩니다. 3. 피부두께: 삼두박근과 견갑골 하부의 피부두께가 성별, 연령에 비교하여 95 백분위수 이상일 때 비만입니다. 피부두께는 근육과 뼈가 증가하는 과체중과 비만을 감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신장별 체중 : 신장, 성별에 비교한 체중이 95 백분위수 이상이면 비만입니다.

 비만의 합병증으로는 어떤것이 있나요?

고지혈증(혈중에 지방 성분이 증가된 경우), 고혈압, 당뇨, 관상동맥 질환, 지방간 등의 합병증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과체중으로 인해 주위 아이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자신의 모습에 만족하지 못하여 우울증 등 심인성 장애를 유발합니다.

 비만이 왜 생기나요?

과도한 음식 섭취: 단순 과식으로 장기간의 열량 섭취 과다에 의한 경우가 제일 많습니다. 식욕은 심리적 요인, 뇌하수체등의 뇌 병변, 고인슐린 혈증 등에서 증가합니다. 유전적인 소인으로 가족적으로 호발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또한 사회 경제적인 요인을 들 수 있는데, 비만은 도시에서 흔하며 부모의 비만, 고소득, 비활동적인 성향과 관계가 있으며 텔레비전을 오래 앉아서 보거나 운동을 안하는 경우 비만이 되기 쉽습니다. 유전성 증후군(쿠싱 증후군, Prader Willi, Laurence-Moon-Biedl)에서 비만이 올 수 있습니다. 지방세포수의 증가 및 비후로 비만이 발생됩니다.

 비만이란 무엇인가요?

최근 경제성장으로 생활 환경이 편리해지고 활동량이 부족하여 열량 소비가 감소한 반면에, 식생활의 서구화로 열량 섭취가 증가하여 소아 비만증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비만이란 지방세포의 수가 증가하거나 크기가 커져 피하층과 체조직에 과도한 양의 지방이 축적되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1세 미만의 영아에서 칼로리 섭취가 증가되면 지방세포수가 급증하고, 이러한 현상이 사춘기까지 지속되면 체중을 줄여도 지방세포 크기는 감소하나 그 수는 줄어들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비만증은 어린 시기부터 시작이 되며, 소아 비만이 성인 비만으로 이행되기 쉽고 성인병으로 되기 쉽고 또한, 일생동안 건강한 식생활과 활동적인 생활 양식을 필요로 하는 치료하기 어려운 만성 질환입니다. 고도 비만아들은 당뇨병, 고지혈증, 고혈압 및 동맥경화증 같은 합병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